▒ 대한선불교조계종 ▒
 
 
홈 > 자료실 > 법문자료실
 
 
 
총 게시물 42건, 최근 0 건
   
종정 큰스님의 초하루 법회(인연법에 대하여)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14-07-16 (수) 11:42 조회 : 1886

반갑습니다.

초하루 이면서 이달에 초복이 있지요. 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많으신 불자님들이 오셨으니 오늘은 인연에 대하여 말씀 들일까 함니다. 여러 불자님들이 이렇게 오신것도 부처님과의 인연이 있기에 오신 것이지요. 인생은 무상한 것이지요 그러하기에 부처님께서도 "제행은 무상"한것이라고 하셨지요. 이 무상한 것을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만이 되는가? 즉 사람으로 태어낳아서 어떻게 살아 가야만이 되는가 임니다. 여기에는 인연법이 있지요 세상천지 만물중에 인연법이 없는 것은 없읍니다. 모두가 인연에 의하여 이루어 지는 것임니다. 그런대 우리 모두는 이 인연법을 깨닫지 못하고 어리석게 등한이 하고 있다는 것임니다. 그럼으로서 불행과 괴로움이 만들어 지는 것임니다. 이 소중한 인연을 소중하게 할줄 알아야 불행이 없는 것임니다.

"화엄경"에 인연에 대한 글이 있지요.

한국토에서 태어 낳은 것은 일천겁의 인연이요;

하루동안 만난 인연은 이천겁의 인연이요

한 마을에 낳은 것은 사천겁의 인연이요

남녀가 하룻밤을 동침한 것은 육천겁의 인연이요

가장 친하고 한 친구는 칠천겁의 인연이며

부부의 인연은 팔천겁의 인연이며.

형제.자매의 인연은 구천겁의 인연이며

부모 자식간에 인연은 일만겁의 인연이며

스승과 제자의 인연은 십일만겁의 인연이다. 하였읍니다.

그런데 우리 모두는 이 엉청난 겁의 인연을 소중하게 할줄 모르고 그냥 지나치고 있다는 것임니다. 또한 원수를 만들고 있다는 것임니다. 자신들이 그렇게 함으로서 자신에게 돌아오는 것은 자신이 지은대로 악연(惡緣)도 되고 "선연(善緣)도 되는 것임니다.

왜?내 팔자가 이러하냐고 한탄 할 것이 않이라 인연을 소중하게 할줄 모르고 지나치기에 그러한 것임니다. 오늘이 초하루 이니 여기에 오신 불자님들은 오늘 부터는 인연의소중함을 잘 지녀서 복되게 살아 가시길 부탁 드림니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